대국이 열린 대한장기협회 특별대국실에 결려있는 역대 회장의 사진(사진=브레인스포츠투데이DB)

유희석 六段 對 김정건 아마(32강)

본선에 진출한 두 번째 프로 기사인 유희석 六段은 楚를 잡고 5수째에 82 包를 62로 넘겨 초반 농包 공격을 시도했다. 漢에서는 호수비 이후 대車까지 성사해 좋은 그림을 만들어 냈다. 그 결과 한바탕 전투가 벌어지니 漢에서 작지 않은 득을 이루었다. 그러나 楚에서 車, 包, 象을 활용한 총공격으로 士를 하나 뽑아내고 63수에 뾰족하게 중包로 장군을 불렀다. 楚에서는 이번 대회에서 처음으로 초읽기를 쓰며 공격에 애썼지만 시간이 모자란 탓이었는지 여의치 않았고, 오히려 기물 손해로 이어졌다. 漢에서 빠르고 정확한 점수 계산으로 包士대와 함께 대車에 성공해 반점의 승리를 취했다. 124수 漢 점수승(판정)

 

최영기 아마 對 김태수 아마(32강)

 공인 아마 7단과 5단, 두 아마 강자의 대국이었다. 서로의 전략을 잘 안다는 듯이 초반 진행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져 계시하는 장소룡 六段의 손이 매우 바빴다. 楚에서 귀윗象으로 48 兵을 치며 노련하게 양쪽 찻길을 텄다. 한판의 장기 전체가 혈전이라고 할 정도로, 이후 치열한 공격전이 벌어졌다. 楚에서 점수 이득이 컸지만 漢에서도 기세가 좋았다. 楚에서 중앙象이 길게 떠서 면包를 잡아낚는 데 성공했다. 漢에서는 외로운 車가 공격을 시도하다가 70수에서 결정적인 실수를 해서 양車가 걸렸다. 71수 楚 완승(투료)

 

최민혁 二段 對 조준혁 아마(32강)

 필자는 좌원앙마 전술을 들고나왔다. 초반에 卒을 기세 좋게 밀어 귀윗象의 목을 조르는 데 성공했고, 漢에서도 왼쪽 車가 오른쪽으로 돌아 무혈입성했다. 반점 차이에서 살얼음판을 걷다가 楚의 곁象이 떠서 귀包를 걸며 한바탕 전투가 벌어졌다. 楚가 좋은 싸움이었으나, 실수로 馬를 죽이면서 漢에서 점수가 앞섰다. 마지막 초읽기에 들어간 두 대국자는 30초짜리 수 싸움을 벌였다. 楚가 99수로 卒을 찔러 귀에 붙은 게 기세만 좋은 악수인데 漢에서 馬로 곁象을 취해야 할 것을 士로 卒을 치자 곁象이 변으로 뜨며 순식간에 수가 났다. 서로 간에 놓친 수가 몇 있어서 두 대국자 모두 아쉬움에 취했다. 113수 楚 완승(투료)

 

김정건 아마 對 김보민 아마(16강)

 장소룡 六段이 이끄는 ‘천리안’ 동호회에 속한 두 대국자는 평소에도 서로 장기를 많이 둬 봤다. 그렇기에 조심스러운지 두 대국자 모두 초반에는 수비에 주력했다. 양車를 제외한 30개의 기물이 반면에 버티고 있는 가운데, 漢에서 80수째에 수를 내며 楚의 卒선을 뒤흔들었다. 승세를 타고 車까지 들어갔으나, 楚가 좌진에서 원앙마 형태를 차리며 도리어 車가 갇힌 꼴이 됐다. 楚에서 107수로 차가 돌며 처음으로 공세를 펼쳤고, 국사무쌍 車가 여러 번의 장군을 부르고 결국 외통까지 봤다. 초한이 바뀐 초한지를 보는 듯했다. 117수 楚 완승(외통)

 

최민혁 二段 對 최영기 아마(16강)

 楚에서는 좌원앙마를 차렸고, 漢에서는 양士등으로 대응했다. 楚에서 41수로 宮을 숨긴 것이 패착이었다. 그 결과로 卒 하나 죽은 것뿐이지만, 卒이 죽으니 오른쪽의 수비 세력이 완전히 무너졌다. 楚車가 상대 3선에 붙어 공격을 시도했지만 여의치 않았고, 오히려 包에 걸리면서 車의 활로가 굉장히 협소해졌다. 이후 漢에서 점수 차를 조금씩 벌리는 작업에 들어갔다. 楚에서는 양象이 날며 기회를 엿봤지만 漢에서 양馬가 있어 역부족이었다. 漢이 완승도 가능한 국면이었으나 楚에서 부른 빅장을 피하지 않으며 패자의 체면을 살려 줬다. 150수 漢 점수승(빅장)

 

김정건 아마 對 최영기 아마(8강)

 32강, 16강에서 힘든 싸움을 거쳐 8강 무대에 선 두 아마추어다. 楚漢 각자가 왼쪽으로 宮을 일찍 튼 가운데, 楚의 하귀包가 宮이 있는 漢의 좌사줄을 꽉 쥐고 있었다. 楚에서 53수로 중앙象이 왼쪽으로 떠 兵을 취했으면 좋았으련만, 그 象이 오른쪽으로 떠 궁밭을 위협한 것이 조금은 완착이었다. 긴 전투 사이에 양자 간의 실수가 한 번씩 있었고, 111수로 楚에서 宮이 들어가는 바람에 兵 하나를 취하고 양卒을 내줬다. 包, 양象, 양士를 가진 楚의 공격과 양包, 象, 士를 가진 漢의 수비가 116수부터 205수까지 24분간 이어졌다. 결국 총 대국 시간 60분이 다 지날 때까지 漢에서 2.5점의 우위를 지켰다. 두 대국자는 지친 기색을 보였다. 205수 漢 점수승(총 대국 시간 종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브레인스포츠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